전공 소개
Japanese Studies, Interdisciplinary Studies, SNU
서울대학교 연계전공 일본학

한국의 일본연구는 연구인력 및 연구수준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합니다. 연계전공 일본학은 학문적 중요성이나 현실적 필요성 등으로 미루어 연구 대상으로서 일본에 대한 교육 필요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일본학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상당함을 인지하여 2020년 3월 개설되었습니다.
연계전공 일본학은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며, 현재 서울대학교에 재직하는 20여 명의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 공학 등 각 분과학문 전공의 일본 전문가가 참여하여 수준 높은 일본학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에 각 학과에서 개설되어 온 일본 관련 교과목에 자체 신설과목을 더함으로써 지역학으로서 일본학 교육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일본에 관해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일본에 대한 전문성을 쌓는데 매우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연계전공 일본학은 일본에 대해 즐겁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 그리고 다양한 학과의 일본 관련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에 추천합니다. 연계전공 일본학을 이수한 학생은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감정에 치우지지 않는 연구자의 자세를 함양하여 시류에 따른 유행이 아닌 튼튼한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국내외 많은 일본학 분야로 진출 가능할 것입니다.